본문 바로가기
어바웃 반려견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13가지 / 반려견 금지 음식 총정리

by 손토리언니 2022. 2. 24.
반응형

대표이미지

강아지가 먹어도 안 되는 음식은 한 번에 확인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더 유용할 것 같아 총정리 느낌으로 써보겠다.

 

대신 음식 하나씩 포스팅할 때보단 덜 구체적으로, 꼭 필요하다 싶은 내용만 간략하게 정리한다!

 

*마지막에 한 페이지로 총정리한 이미지 있음*

 

이번 글은 이전과는 또 다르게 카드 뉴스 형식을 곁들여봄 (저작권 신경 쓰기 싫어서 직접 발로 그린 아이콘과 함께...^^)


포도/건포도

1. 포도/건포도

포도를 먹이면 안 된다는 건 대부분의 보호자들이 알고 있을 것 같다. 포도알과 씨 모두 강아지에게는 치명적이기 때문에 먹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아보카도

2. 아보카도

요즘 사람들이 아보카도를 건강식, 다이어트식 등으로 많이 먹곤 한다. 그러나 강아지들에게는 아보카도의 펄신이라는 성분이 해롭기 때문에 먹이면 안 된다.

씨앗

3. 과일의 씨앗

사과, 복숭아, 자두, 포도 등의 여러 과일의 씨앗에는 강아지에게 해로운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끝이 날카롭거나 씨가 딱딱하여 소화가 어렵고 위장장애를 일으키기 쉽다. 위장에 상처를 내거나 위산 분비를 자극해 위장염을 일으키고, 심할 경우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다.

양파와 마늘

4. 마늘과 양파

한국 사람에게 마늘과 양파는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인데, 강아지들에게는 그렇지 않다.

 

강아지들이 마늘이나 양파를 먹으면 호흡 곤란, 혈액세포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사람 음식을 먹지 못 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고, 무심코 강아지 음식을 만드는 육수에 넣지 않도록 주의하자.

초콜릿

5. 초콜릿

초콜릿은 강아지를 키우지 않더라도 주면 안 되는 음식인 걸 많이 알 정도로 유명한(?) 음식이다.

 

초콜릿의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은 강아지에게 매우 해로워 심장, 신장, 중추신경계에 악영향을 미친다.

 

구토, 탈수, 복통, 근육 경련 등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사망에도 이를 수 있기에 만약 강아지가 초콜릿을 실수로 먹게 되었다면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커피

6. 커피 등 카페인 음료

강아지들은 카페인에 민감하고, 카페인이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커피 등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주면 안 된다.

자일리톨

7. 자일리톨

자일리톨은 사람들이 설탕 대신에 먹기도 하는 성분이다. 하지만 강아지들이 먹으면 인슐린 방출을 일으켜 저혈당을 유발한다. 무기력, 구토, 발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견과류

8. 견과류

견과류는 몸에 좋고, 건사료처럼 딱딱한 느낌이라서 왠지 강아지들이 먹어도 될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견과류는 강아지의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견과류는 지방이 많아 소화장애를 일으키기 쉽다.

 

반응형

알코올

9. 알코올

반려견은 에탄올에 민감하여 소량에도 취하기 쉽다. 반려견의 건강에 좋지 않으니 알코올은 주지 말자.

조리된 뼈

10. 조리된 뼈

옛날엔 강아지들에게 먹다 남은 뼈를 던져주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는 위험한 행동이다. 급하게 먹는 강아지는 뼈를 삼키다가 목에 걸릴 위험이 있고, 익힌 뼈는 잘 부서져 날카로운 면이 강아지의 목이나 위장을 찌를 수 있기 때문에 먹여선 안 된다.

 

시중에 뼈 간식을 많이 파는데, 보통 건조된 상태다. 강아지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뼈 간식은 전문가와 상의 후 급여할 것을 추천한다.

어패류

11. 어패류

날생선, 오징어, 문어, 새우, 조개 등의 어패류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된다. 말린 오징어 같은 건어물은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을 경우 몸속 수분을 흡수하면서 급격히 불어 위궤양을 일으킬 위험도 있다.

유당 분해 안 된 유제품

12. 유제품 (유당 분해 안 된 것)

사람이 먹는 우유나 크림, 치즈 등의 유제품 중 유당 분해 처리가 되지 않은 것은 반려견이 소화시키기 어렵다. 설사나 구토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려견에겐 반려견 전용 유제품을 먹여야 한다.

 

나는 사람용 락토프리 우유를 같이 먹이기도 한다. 처음에 소량 먹여 보고 아무 문제가 없어서 종종 먹이고 있다.

기름진 음식

13. 튀김 등의 기름진 음식

치킨이나 삼겹살 같은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토리가 날 바라보는 눈빛이 애처롭다. 하지만 주지 않는다!

 

기름진 음식을 소량, 한 번 먹는다고 무조건 위험하다고 할 수 없다. 하지만 그 역시 소화장애를 일으킬 위험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먹을 시 췌장염의 위험이 있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정리

마지막으로 이제까지 얘기한 음식들을 한 페이지에 담아 정리해봤다.

 

혹시 여기 없는 음식들 중 먹어도 되는지 잘 모르겠는 음식이 있다면, 함부로 주지 말고 꼭 따로 확인 후에 급여하길 바란다 :)

 

반응형

댓글